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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대 기업의 소비자 건강 기여, 국민 기대에 못 미쳐

한국건강학회‧서울의대‧한국소비자연맹․환경재단, 일반국민(1,200명, 면접설문조사) 여론조사결과 기업들의 국민건강기여도 5.69점으로 나타나 ... 건강 기여도 평가 총점, LG생활건강이 6.55점(10점만점)으로 1등 차지

“소비자의 건강가치를 향한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for Health, CSV4H), 건강친화경영을 미래 혁신의 기회로 삼자”

한국건강학회(이사장 윤영호)‧서울의대(건강사회정책실)‧한국소비자연맹(회장 강정화)‧환경재단(이사장 최열)은 공동으로 여론조사기관(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기업의 건강사회 기여도 평가”에 관한 주제로 일반국민(면접조사)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기업의 국민 건강 기여관련 일반국민(1,200명, 면접설문조사) 여론조사결과, 국민의 건강 기여도 평가에 대한 총점에서는 LG생활건강이 6.55점(10점 만점)으로 1등을 차지했다. 신체적 건강에서는 LG생활건강(6.70점), 정신적 건강에서는 이마트(6.56)점, 사회적 건강에서는 삼성전자(6.55점), 영적 건강에서는 아모레 퍼시픽(6.52점)가 1등을 차지했다.  건강사회공헌 홍보대사에 대한 선호는 남성은 유재석씨과 김종국씨, 여성은 이효리씨와 김연아씨가 각각 높게 나타났다.


 
LG생활건강은 ‘고객의 아름다움과 꿈을 실현하는 최고의 생활문화 기업으로서 건강하고(Healthy), 아름답고(Beautiful), 활기찬(Refreshing) 가치를 제공’하려는 비전이 소비자에게 잘 전달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 역시, ‘고객의 행복한 라이프스타일을 만들고,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국민기업이 되겠다’는 노력이 효과를 보인 것으로 판단된다. 삼성전자는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 창출을 통한 인류사회 공헌’이라는 경영목표와 ‘미래사회에 대한 영감, 새로운 미래 창조’라는 비전을 추구하고 있다. 아모레 퍼시픽은 ‘아름답고 건강하게 살고자 하는 인류의 영원한 꿈을 실현하는 소명’을 추구하고 있다.○ 100대 기업에 대해 신체적/정신적/사회적/영적 건강의 4개 영역에 대한 평가결과를 산술평균한 종합점수로 아래는 상위 20위에 해당되는 기업들 점수이다. 총점에서 LG생활건강이 6.55점(10점 만점)으로 1등을 차지했으며, 아모레 퍼시픽(6.54점), 삼성전자(6.49점), 이마트(6.49)점, SK텔레콤(6.45점)순이었다. 오뚜기, 농심이 각각 6, 7위를 차지하였으며, IT회사인 네이버가 10위에 해당되는 등 눈에 뛰는 결과이다. 공기업중에는 한국철도공사가 9위, 한국전력공사가 18위, 한국토지주택공사가 20위를 차지했다. 국민의 생활과 밀접한 기업들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평가점수가 7점이상을 받은 기업은 단 하나도 없어 국민적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신체적 건강 관련 1위로 LG생활건강을 선택한 이유는 원재료에 대한 철저한 품질 관리(31.8%), 생산/서비스 과정의 유해요소 최소화(30.3%), 제품/서비스 개발/개선 시 신체 건강 상태 반영(21.2%), 제품/서비스 개발/개선 시 신체 건강 활동증진 반영(12.1&), 건강관련 사고 발생 시 적극적 보상(4.5%)이었다. 정신적 건강 관련 1위로 이마트를 선택한 이유는 제품/서비스 개발/개선 시 정신 건강 상태 반영(22.9%), 제품/서비스 개발/개선 시 정신 건강 활동증진 반영(22.9%), 친절한 고객 중심 서비스(22.9%), 고객의 불만에 대한 적극적 대처(17.1%), 제품/서비스에 대한 신뢰감 형성(14.3%)이었다. 사회적 건강 관련 1위로 삼성전자를 선택한 이유는, 제품/서비스 개발/개선 시 사회 건강 상태 반영(40.5%),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형성(37.8%), 제품/서비스 개발/개선 시 사회 건강 활동증진 반영(13.5%), 고객을 차별하지 않고 존중하는 태도(5.4%), 가족/주변사람과의 관계 개선에 기여(2.7%)이었다. 영적 건강 관련 1위로 아모레 퍼시픽를 선택한 이유는 나를 가치 있게 만듦(24.4%), 삶의 만족감 향상에 도움(22.0%), 제품/서비스 개발 시 영적 건강활동증진(남을 돕기, 공헌 등) (19.5%), 나를 인간으로서 존중함(인간적으로 대함)(17.1%), 제품/서비스 개발 시 영적 건강상태(삶의 의미, 가치) 반영(17.1%)이었다.


이번 조사는 기업이 건강에 어떻게 기여하였는지, 즉 긍정적 측면에 대한 국민들이 느끼는지를 직접 평가하도록 했다. 기업의 활동, 즉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가 소비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영적인 건강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서울의대와 한국건강학회가 학술적으로 조사내용을 개발하고 분석을 담당했다. 100대기업은 매출액기준으로 선정하였으며 소비자가 평가하기 어려운 중공업등 일부 기업들은 제외하고 소비자의 실생활에 관련이 있는 기업들을 포함해 100대기업을 조사하였으나 건강친화경영이라는 사회공헌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차원에서 상위 25개 기업만 공개하고 추후 건강친화경영문화를 확산하면서 점차 확대하기로 했다.

한국소비자연맹 강정화 회장은 "기업의 사회적, 공익적 가치 추구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는 점점 증가할 것이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가치 중의 하나가 소비자와 사회의 건강함을 지향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소비자들의 선택이 가격, 품질 못지않게 안전과 건강이 중요한 요소가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조사에서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을 보였다. 기업은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하고 증진시키는데 더 노력을 해야 하며, 앞으로 이러한 기업 활동을 이끌어내고, 지속적으로 평가될 수 있도록 지표의 개발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윤영호교수는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서비스가 건강가치 창출로 이어져야 한다는 패러다임은 우리 사회에서 아직까지는 익숙하지 않은 개념일 수 있다. 하지만 기업의 다양한 제품/서비스 개발과 고급화로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든 소비자의 생활과 건강에 깊숙이 관여하여 밀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제 소비자들은 ‘기업이 무엇을 만드느냐’가 아니라 ‘기업이 무엇에 신경을 쓰느냐’에 관심이 있다. 기업이 단기적 이윤이나 매출증대 뿐 아니라 소비자의 건강을 챙겨주는 이웃이기를 바란다” 라고 말하며, “경영학의 대가인 하버드 대학 마이클 포터교수가 미래기업의 가치로 제시한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CSV)’처럼, 건강영역에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의 사업가치(Business Value) 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Social Value)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 바로 CSV를 건강에 적용하는 것, “CSV for Health” 이다. 건강가치 부여는 기업의 비용 부담이라는 측면도 있지만 오히려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소비자의 건강을 향상시키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새로운 성장 시장을 만들어 가는 사업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도 높일 수 있는 전략적 기회를 줄 것이다.  우리 연구는 제품과 서비스의 건강가치를 확인하고 기업들에게 새로운 혁신의 기회를 일깨워준다. 앞으로 건강친화기업 인증과 인센티브를 제도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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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 발효유 등 유가공품 중... 거짓보고·원재료 일부 미표시 등으로 적발 된 6곳은 어디?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여름철 유가공품 안전관리를 위해 우유, 발효유, 아이스크림 등을 제조하는 유가공업체와 우유류 판매업체(우유 대리점 등의 형태로 직접 마실 수 있는 유가공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영업) 등 총 846곳을 대상으로 7월 7일부터 25일까지 17개 지자체와 집중 점검한 결과, 「축산물 위생관리법」 등을 위반한 6곳을 적발하여 관할 지자체에 행정처분 등 조치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에는 영유아가 섭취하는 분유 생산업체와 부적합 이력이 있는 업체도 포함했으며, 점검과 함께 유통 중인 유가공품을 수거하여 살모넬라 오염 여부와 잔류물질 및 영양성분 함량 검사를 실시했다. 위반 사항은 품목제조 거짓보고와 원재료 일부 미표시 1곳, 원료 출납서류 일부 허위 작성 등 영업자 준수사항 위반 2곳, 자가품질검사 미실시 1곳, 건강진단 미실시 1곳, 소재지 변경 미신고 1곳이다. 위반 업체에 대해서는 관할 지자체가 행정처분 후 6개월 이내에 다시 점검해 개선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아울러 우유, 아이스크림 등 유가공품 642건을 수거·검사한 결과, 대장균군이 초과 검출된 8개 제품(농후발효유 5건, 발효유 1건, 가공치즈 1건, 가공버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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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 자녀 위한 ‘피닉스 슈퍼캠프’ 실시 동아쏘시오홀딩스(대표이사 사장 김민영)는 임직원 자녀 대상 피닉스 슈퍼캠프를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피닉스 슈퍼캠프는 동아제약, 동아에스티, 동아쏘시오홀딩스 등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을 위한 생애설계지원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생애설계지원프로그램은 ▲건강 ▲가족 ▲여가 ▲재무 ▲은퇴 등 생애 기초 5대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그룹 구성원 각자의 삶의 단계에 맞춘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가족 친화 대표 프로그램인 피닉스 슈퍼캠프는 임직원 자녀의 자신감과 학습 동기를 북돋우고, 부모와 자녀의 유대감 형성을 위해 마련했다. 피닉스 슈퍼캠프는 동아쏘시오그룹 상주 인재개발원에서 진행했다. 임직원 초등학생 자녀는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2박 3일간, 중학생 자녀는 13일부터 16일까지 3박 4일간 교육을 받았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긍정적인 삶의 변화를 이끄는 피닉스 슈퍼캠프’를 슬로건으로 ▲인성 ▲학습법 ▲삶의 기술 세 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인성 영역에서는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책임을 지는 자세, 배움을 위한 태도 형성을 목표로 하며, 학습법 영역에서는 재미를 느끼며 스스로 공부하는 능동적인 학습법을 지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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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코박터균 제거했더니,"골다공증 예방"...당뇨·고지혈증 등 전신 질환에도 영향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김나영 교수 연구팀(김예진 전문의, 최용훈 교수, 내분비대사내과 공성혜 교수)은 헬리코박터 제균 치료를 받을 시 골다공증 발병률이 크게 감소하며, 특히 50세 이상 여성에서 예방 효과가 뚜렷하다고 밝혔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elicobacter Pylori)는 위에 서식하며 만성 위염, 위궤양, 위암 등을 유발하는 유해균으로,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1군 발암물질이다. 구강을 통해 주로 전파되며, 전 세계 인구의 절반가량이 보균 상태인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 유병률은 2017년 기준 16세 이상에서 44%에 이른다. 과거 헬리코박터균은 소화기계에 국한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됐으나, 최근에는 △전신 염증 △산화 스트레스 △호르몬 조절 교란 등을 유발해 전신 질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된다. 이에 따라 제균 치료에 대한 인식도 크게 바뀌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김나영 교수 연구팀이 헬리코박터 감염과 당뇨병·고지혈증 등 다양한 대사 질환의 연관성을 규명했으며, 제균 치료가 관상동맥질환의 발병률을 낮출 수 있다는 사실을 밝힌 바 있다. 연구팀은 더 나아가 골다공증과 헬리코박터균 간의 연관성을 밝히고자 했다. 골다공증은 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