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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일교차 가볍게 보다가는 ‘골병’ 든다

일교차로 인한 다양한 질환, 대처가 중요해

한낮의 기온이 30도를 웃돌며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하지만 낮과 밤의 온도가 10도 이상 벌어지고, 사무실에서도 에어컨으로 인한 온도 차이 때문에 사람들의 면역력이 급격하게 약화되어 각종 질환에 시달리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예민한 무릎관절, 일교차로 관절강직 심해져
일교차가 큰 날씨에는 근육과 관절에 강직이 쉽게 발생한다. 특히 예민한 무릎관절은 불안정한 날씨의 영향으로 관절강직이 쉽게 나타나며, 평소 무릎질환을 앓고 있던 사람들은 통증의 정도도 심해진다.

관절강직은 관절이 뻣뻣하게 굳는 증상을 가리키며 낮과 밤의 온도 차이로 인해 혈액순환이 저하된 아침에 특히 심해진다. 이렇게 무릎관절의 강직과 이완이 잘 조절되지 않을 경우 근육과 뼈에 손상이 가해져 곧바로 부상과 직결될 수 있다.

특히 한낮에는 야외활동을 즐기기에 좋은 날씨이긴 하지만, 아침 저녁에 관절강직을 고려하지 않은 채 과격한 운동을 하게 되면 무릎부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 대표적으로 십자인대파열, 반월상연골판 파열, 퇴행성 관절염 등이 나타나며 무릎에 극심한 통증이 동반된다.   

바로병원 이철우 원장은 “갑자기 무릎에 뻣뻣함이 느껴진다면 무릎, 발목, 발가락을 풀어줄 수 있는 가벼운 스트레칭과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며 “무릎관절은 예민해 일교차가 심한 날씨에는 누구에게나 혈관, 근육 운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젊은 나이라 할지라도 관절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온도 변화와 자외선에 자극 받은 두피와 피부, 관리 중요해
우리 몸에서 기온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곳은 외부 변화를 직접 접하는 피부와 두피다. 큰 일교차로 인한 온도 변화뿐 아니라 강하게 내리쬐는 자외선에도 역시나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따갑지 않다고 해서 마냥 햇볕을 쬐게 되면 자외선에 의해 피부와 두피가 붉어지고 표피조직이 상하게 된다. 이로 인해 얼굴에는 콜라겐 등의 탄력 물질이 파괴돼 기미, 주근깨 같은 잡티와 피부노화가 발생한다. 두피 역시 비듬과 두피 트러블이 유발되고 심각한 경우 탈모가 나타나기도 한다.

그러므로 조깅이나 야외 활동을 나서기 30분 전에는 자외선 차단 지수 SPF20 이상인 자외선 차단제를 얼굴에 꼼꼼히 발라야 한다. 또한 2시간 이상 야외에서 활동하게 된다면 되도록 모자나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여성들은 양산을 지참하는 것도 피부와 두피를 보호하는 좋은 방법이다.
 
심혈관질환자는 각별한 주의 필요
신체가 건강한 사람이라도 우리 몸이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신경 쓰지 않으면 다양한 질환에 시달리게 된다. 특히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자는 더욱 주의를 기울이고 조심해야 한다.

심혈관질환은 혈액이 끈적하게 뭉쳐진 혈전이 혈관을 막으며 심장으로의 혈액 공급을 방해해 생기는 질환이다. 이런 질환을 지닌 환자들의 경우 급격한 일교차는 몸에 부담이 돼 상태가 악화될 수 있다.

특히 우리 몸의 교감신경계가 민감한 상태에서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될 경우, 말초동맥은 수축하고 혈관 저항이 상승하게 되면서 혈압이 올라간다. 이로 인해 심각한 경우에는 심장과 뇌에 악영향을 줘 죽음에 이르거나 심각한 후유증이 남기도 한다.

심혈관질환자는 본인에게 맞는 식습관과 운동요법으로 평소 건강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심혈관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는 위험요소를 피해 운동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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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과 의사 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이런 표현 사용하는 광고,"문제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대한화장품협회와 함께 ‘00의사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등을 표방하며 온라인에서 유통·판매되는 화장품의 판매게시물을 점검한 결과, 「화장품법」을 위반한 237건을 적발하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 해당 표현들은 지난 1월 개정된 「화장품 표시·광고 관리지침」에 새롭게 사용금지 표현의 예시로 추가되었다. 식약처는 ▲‘00의사 추천’, ‘병원전용’, ‘병원추천’ 등 사실과 다르게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가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91건, 38.4%) ▲‘피부염증감소’, ‘피부재생’, ‘항염’ 등 의약품 효능·효과를 표방해 화장품을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114건, 48.1%) ▲‘주름개선’ 등 일반화장품을 기능성화장품으로 오인하거나 기능성화장품 심사 내용과 다른 광고(32건, 13.5%) 등에 대해 점검하여 적발했다. 또한, 이번 점검은 1차 적발된 판매업체의 부당광고 186건에 대한 책임판매업체를 추적·조사하여, 책임판매업체의 위반 광고 51건을 추가로 적발한 결과 총 237건을 차단 조치했다. 적발된 책임판매업자 35개소에 대해 관할 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현장 점검 및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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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년전 서울대병원이 소 심낭 이용 개발한 '인공패치'..."안전.유효성확인" 이종이식 청신호 서울대병원 연구진이 소 심낭을 이용해 개발한 심장 및 혈관 재건 치료용 인공패치가 장기적으로 우수한 치료 성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들은 환자에게 이식된 451건의 패치를 9년간 추적한 결과, 단기 및 중장기적으로 합병증이 없고 재수술률도 5% 미만으로 낮아 장기적으로 이종이식의 안전성과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의대 심장혈관흉부외과 김용진 명예교수·서울대병원 임홍국 교수와 부천세종병원 이창하·김응래·임재홍 공동연구팀은 2015년부터 2022년까지 환자에게 이식된 국산 심혈관용 인공패치 ‘Periborn’을 대상으로, 합병증과 재수술 여부를 장기간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이종이식은 수술이나 시술을 통해 동물의 조직 및 세포(이종이식편)를 사람에게 이식하는 치료 방법이다. 인공패치는 주로 심장과 혈관의 치료에 사용되며, 특히 소아 환자의 선천적 심장 결손 재건 수술에서 활용된다. 이종이식 후 조직 손상, 염증, 석회화 등을 방지하려면 재료의 생체 적합성과 안정성을 높여 면역반응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2014년, 서울대병원 심혈관계 이종장기 연구팀(김용진·임홍국 교수)은 이종조직의 면역거부반응을 낮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