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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 레저.신간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아이어워즈 2020 수상작 발표

현재 운영중인 유무선기반의 웹사이트와 모바일앱들을 대상으로 인터넷전문가들의 온라인 평가를 통해 각 분야별로 가장 우수한 인터넷서비스를 선정해 시상하는 ‘아이어워즈 2020(웹어워드코리아, 스마트앱어워드 통칭)’ 행사의 수상작들이 공식 웹사이트(www.i-award.or.kr)을 통해 발표됐다.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협회장, 고경곤)가 주최하고 아이어워즈위원회(위원장, 유인호)가 주관하는 ‘아이어워즈 2020’은 인터넷전문가 4,000여명으로 구성된 아이어워즈 평가위원과 분야별 전문평가위원, 최고평가위원들로 구성된 아이어워즈 평가위원단의 온라인 평가, 전문평가 등의 공정하고 체계화한 심사과정을 거쳐 비주얼디자인, UI디자인, 기술, 콘텐츠, 마케팅, 서비스 측면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우수한 서비스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올해로 제17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웹 이노베이션대상 시상식 ‘웹어워드코리아 2020’은 총 13개 부문 74개 분야에 692업체(제작사 포함)가 참여해 총 447개의 웹사이트가 등록됐다. 수상작 선정을 위한 평가는 10월 23일부터 평가위원단의 온라인 예선, 본선평가를 걸쳐 최고평가위원단의 결선평가와 최고대상 선정을 위한 최종심평가까지 이어지며 열띤 경쟁의 장을 연출했다.

최종 심사결과 올해 ‘웹어워드코리아 2020’ PC웹 최고대상의 영예는 ‘제네시스 브랜드 웹사이트’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사업본부)가 차지했다. 모바일웹 최고대상은 ‘롯데캐슬’ (롯데건설)이 선정됐다.

각 이노베이션대상 수상은 ▲디자인 이노베이션-‘현대건설 디에이치’ (현대건설), ▲UI/UX 이노베이션-‘삼성바이오로직스 가상홍보전시관’ (삼성바이오로직스), ▲기술 이노베이션-‘KGC인삼공사’ (KGC인삼공사), ▲콘텐츠 이노베이션-‘디자인디비’ (한국디자인진흥원), ▲서비스 이노베이션-‘삼성전자 뉴스룸’ (삼성전자), ▲마케팅 이노베이션-‘GS칼텍스’ (GS칼텍스), ▲브랜드 이노베이션-‘두산인프라코어’ (두산인프라코어), ▲프로모션 이노베이션-‘아트닷컴 A-RT.COM’ (ABC-MART KOREA), ▲모바일UI/UX 이노베이션-‘T map 미식로드’ (SK텔레콤), ▲모바일브랜드 이노베이션-‘폭스바겐 코리아 홈페이지’ (Audi Volkswagen Korea), ▲웹표준 이노베이션-‘푸본현대생명 대표 웹사이트’ (푸본현대생명보험), ▲웹접근성 이노베이션-‘삼성생명보험주식회사’ (상성생명보험주식회사)가 선정됐다. 

각 부문통합대상 수상은 ▲기업일반부문-‘CJ 제일제당 바이오 사업부문’ (CJ 제일제당 CJ BIO), ▲금융부문-‘미래에셋생명 통합사이트’ (미래에셋생명), ▲제품브랜드부문-‘㈜위닉스’ (위닉스), ▲생활브랜드부문-‘이너시그널’ (한국오츠카제약), ▲쇼핑몰부문-‘삼분의일’ (삼분의일), ▲정보서비스부문-‘녹색친구들’ (녹색친구들), ▲공공부문-‘한국조폐공사’ (한국조폐공사), ▲의료부문-‘삼성바이오로직스 공식 웹사이트’ (삼성바이오로직스), ▲문화부문-‘세종문화회관’ (세종문화회관), ▲레포츠부문-‘한화 아쿠아플라넷’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프로모션부문-‘샘표 맛있는 추억을 그리다’ (샘표식품 주식회사), ▲고객서비스부문-‘LG하우시스 미국법인’ (LG Hausys America), ▲교육부문-‘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모바일웹 마케팅부문-‘신한카드 모바일 홈페이지’ (신한카드), ▲모바일웹 서비스부문-‘신세계조선호텔 통합멤버십’ (신세계조선호텔)이 선정되었고, KIPFA 특별대상은 ‘상상인 그룹사 웹사이트’ (상상인), 아이어워즈 특별대상은 ‘시코르닷컴’ (신세계)이 선정됐다. 



한편, 올해로 제11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앱 이노베이션대상 시상식 ‘스마트앱어워드 2020’은 총 7개 부문 33개 분야에 351업체(제작사포함)가 참여해 총 181개의 모바일앱이 등록됐다.
최종 심사결과 올해 ‘스마트앱어워드 2020’ 최고대상의 영예는 ‘오늘의 투자’ (삼성증권)가 선정됐다.

각 이노베이션대상 수상은 ▲디자인 이노베이션-‘시코르닷컴’ (신세계), ▲UI/UX 이노베이션-‘NH콕뱅크’ (농협상호금융), ▲기술 이노베이션-‘아차’ (유니벨록스), ▲콘텐츠 이노베이션-‘현대카드 DIVE’ (현대카드), ▲서비스 이노베이션-‘NH농협카드 스마트앱’ (NH농협카드), ▲마케팅 이노베이션-‘롯데스카이힐CC’ (호텔롯데 롯데리조트), ▲브랜드 이노베이션-‘삼성카드’ (삼성카드), ▲앱표준 이노베이션-‘우리은행 태블릿브랜치시스템’ (우리은행)이 선정됐다.

각 부문통합대상 수상은 ▲금융부문-‘KB Pay’ (KB국민카드), ▲생활서비스부문-‘GS리테일 멤버십 더팝’ (GS리테일), ▲브랜드부문-‘코크플레이’ (한국코카콜라), ▲쇼핑부문-‘아트닷컴 A-RT.COM’ (ABC-MART KOREA) ▲공공부문-‘경기도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온라인 서비스’ (경기도), ▲정보서비스부문-‘취업 사람인’ (사람인HR), ▲기능서비스부문-‘현대 셀렉션 2.0’ (현대자동차, 현대캐피탈), ▲교육/문화부문-‘신비아파트 공식앱’ (CJ ENM)이 선정되었고, 아이어워즈 금융마케팅특별대상은 ‘웰컴디지털뱅크’ (웰컴저축은행)이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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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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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심사평가원, 3년 연속 ‘소비자 이에스지(ESG) 혁신대상’ 수상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 이하 심사평가원)이 2025년 소비자 이에스지(ESG) 혁신대상에서 소비자안전상(어린이안전 부문)을 받으며 3년 연속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24년 7월 전면 시행된 출생통보제·보호출산제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구축한 ‘출생정보 연계시스템’의 운영 성과가 소비자 안전 향상에 크게 기여한 점을 인정받은 결과다. 심사평가원은 진료비 심사, 의료서비스 평가, 보험급여 정책관리 사업 등을 수행하는 국민의료관리 전문기관으로, 진료·출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의료기관의 건강보험 청구자료와 진료정보를 정확하게 파악·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출생정보 연계시스템 구축·운영하며, 출생통보제·보호출산제 운영에 있어 ‘핵심 연계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해 왔다. 출생정보 연계시스템은 의료기관, 대법원, 아동권리보장원 간 정보를 연계해 출생신고 누락을 방지하고, 모든 아동이 공적 보호체계 안에서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출생통보제 시행 이후 약 36만 명의 신생아 출생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연계했으며, 이를 통해 출생등록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아동의 기본권 보장에 기여했다. 특히 출생정보의 오류·누락을 능동적으로 점검하는 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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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ㆍ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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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더나코리아, ‘엠레스비아프리필드시린지’ 국내 허가 획득 모더나코리아는 자사의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mRNA 백신 ‘엠레스비아프리필드시린지’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를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허가는 RSV 예방을 위한 mRNA 플랫폼 백신으로는 국내 최초다. 엠레스비아프리필드시린지는 60세 이상 성인과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RSV 고위험군 성인에서 RSV로 인한 하기도 질환(LRTD) 예방을 목적으로 허가됐다. RSV는 감기와 유사한 증상부터 폐렴 등 중증 하기도 감염으로 진행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 특히 고령자와 기저질환을 가진 성인에서 질병 부담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더나코리아 김상표 대표는 “RSV는 고령층과 기저질환을 가진 성인에게 입원과 중증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주요 호흡기 질환”이라며, “엠레스비아프리필드시린지는 한국에서 허가된 모더나의 두 번째 제품으로, 코로나19 에 이어 RSV 예방까지 모더나의 mRNA 기술로 공중보건에 기여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모더나코리아는RSV를 포함한 다양한 호흡기 감염병 예방을 위해 앞으로도 보건당국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엠레스비아프리필드시린지의 허가는 한국을 포함한 22개국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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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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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전남대병원, 환경보건 사전감시체계 구축 완료 화순전남대학교병원 전라남도환경보건센터는 최근 화순군 동면 폐석탄광산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추진한 ‘2025 환경보건 사전감시체계 구축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환경오염 취약지역 주민의 생활환경과 건강 우려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조사 결과와 주민 의견을 지자체와 공유해 향후 환경보건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전라남도환경보건센터는 의료진이 직접 마을을 방문해 1:1 상담과 검진 결과 설명, 환경성질환 예방 교육을 실시하며 주민 설명과 상담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주민들의 환경보건 이해도를 높이고, 지역사회와의 신뢰 형성에도 긍정적인 성과를 거뒀다. 또한 무등산국립공원 동부사무소와 협력해 ‘전라남도 환경보건 캠프’를 운영하며 환경교육과 자연 체험을 결합한 주민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 프로그램은 환경보건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주민과 센터 간 소통을 강화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사업 과정에서 수집된 자료와 주민 의견은 화순군과 공유됐으며, 지자체는 이를 토대로 폐석탄광산 지역 특성을 반영한 환경보건 지원 정책을 검토하는 등 협력 체계를 이어가고 있다. 전라남도환경보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