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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약품 '에소메졸', 누적 매출 3000억 돌파…한국 최초 미국 FDA 개량신약

2008년 ‘에소메졸’ 첫 출시 이후 3개 제품 6개 용량으로 확장



한미약품이 자체 개발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군 ‘에소메졸패밀리’의 누적 원외처방 매출액이 3000억원을 돌파했다.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권세창)은 2008년 출시한 ‘에소메졸캡슐’(이하 에소메졸)이 2021년말까지 누적 원외처방액(UBIST) 2983억원을 달성했으며, 2021년 출시된 ‘에소메졸디알서방캡슐’은 발매 첫해 88억원을 기록해 ‘에소메졸패밀리’ 누적 매출 3071억원을 달성했다고 4일 밝혔다. 한미약품은 이 2종 제품으로만 작년 한해 538억원의 처방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최근 한미약품은 에스오메프라졸에 제산제인 수산화마그네슘을 결합한 ‘에소메졸플러스정’(이하 에소메졸플러스)을 추가로 출시하면서, ‘에소메졸패밀리’의 시장 성장세가 기존보다 더욱 가파르게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08년 첫 출시된 에소메졸은 한미약품의 독자적 방출지연기술(Delayed-Release Pellet System, DRPS)이 적용된 개량신약으로, 국내 개발 PPI(proton pump inhibitor) 최초로 2013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시판허가 승인을 받았다. 2017년에는 미국 약전(United States Pharmacopeia, USP)에 등재되며 독자적인 브랜드 로열티를 확보한바 있다. 

한미약품은 에소메졸 출시 이후 14년간 총 12건의 임상 4상 연구를 통해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할 수 있는 다양한 학술 근거를 축적했다. 이 중 4건은 세계적인 SCIE급 소화기 분야 저널인 Journal of Neurogastroenterology and Motility(2017) 등 유수 학술지에도 게재됐다.

한미약품은 에소메졸 성공 이후 ‘에소메졸패밀리’로 제품군을 확대해 의료진과 환자의 치료 옵션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작년 1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에스오메프라졸 성분의 이중지연방출 제형 ‘에소메졸디알서방캡슐’은 1차 장용제제와 2차 장용제제가 각각 다른 환경에서 이중으로 방출, 두번의 최대 약효(peak)를 나타내도록 설계돼 약효 지속시간을 개선했다. 야간시간대 위산 분비 억제 효과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PPI를 복용중인 위식도역류질환 환자의 약 40% 이상이 겪고 있는 야간산분비(nocturnal acid breakthrough, NAB) 증상 해결을 위한 치료 옵션으로 각광받고 있다.

에소메졸디알서방캡슐의 가장 큰 장점은 식사 여부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기존 PPI 제품들은 식사 30분전에 복용해야 했다. 실제 한미약품은 임상 연구를 통해 에소메졸디알서방캡슐이 식사 전후 위 내 pH4 이상 유지시간과 위 내 평균 pH의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는다는 점을 입증했다. 
이 같은 장점을 토대로 ‘에소메졸디알서방캡슐’은 출시 1년만에 원외처방액 88억원(2021년 1월~12월 UBIST 기준)을 기록하며 국내 PPI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를 창출하고 있다. 

최근 출시한 에소메졸플러스는 복용 후 20분 이내에 빠른 효과가 나타나는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복합신약으로, 에스오메프라졸 단일 성분 제제 대비 약 2배 이상 빠르게 위내 pH4 이상에 도달시키고, ‘투여 후 4시간 동안 위내 pH4 이상 유지 시간 비율’을 유의하게 증가시킨다는 데이터도 확보했다. 이번에 출시한 에소메졸플러스는 40/350mg 용량이며, 한미약품은 최근 저용량 제품인 20/350mg도 허가받아 오는 7월쯤 출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한미약품은 올해까지 총 3종 제품 6가지 용량의 ‘에소메졸패밀리’ 제품군을 확보했다. 에소메졸 2개 용량(20mg, 40mg)과 에소메졸디알서방캡슐 2개 용량(20mg, 40mg), 에소메졸플러스 2개 용량(40/350mg, 20/350mg)이다. 

한미약품 대표이사 우종수 사장은 “한국 최초로 미국 FDA의 개량신약 허가를 받은 ‘에소메졸’이 진화를 거듭해 ‘에소메졸패밀리’가 돼 한미약품을 대표하는 핵심 전략 품목으로 성장했다”며 “우수하고 차별화된 한미약품만의 제제기술력을 토대로 의료진과 환자들의 치료 옵션을 더욱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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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과 의사 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이런 표현 사용하는 광고,"문제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대한화장품협회와 함께 ‘00의사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등을 표방하며 온라인에서 유통·판매되는 화장품의 판매게시물을 점검한 결과, 「화장품법」을 위반한 237건을 적발하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 해당 표현들은 지난 1월 개정된 「화장품 표시·광고 관리지침」에 새롭게 사용금지 표현의 예시로 추가되었다. 식약처는 ▲‘00의사 추천’, ‘병원전용’, ‘병원추천’ 등 사실과 다르게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가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91건, 38.4%) ▲‘피부염증감소’, ‘피부재생’, ‘항염’ 등 의약품 효능·효과를 표방해 화장품을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114건, 48.1%) ▲‘주름개선’ 등 일반화장품을 기능성화장품으로 오인하거나 기능성화장품 심사 내용과 다른 광고(32건, 13.5%) 등에 대해 점검하여 적발했다. 또한, 이번 점검은 1차 적발된 판매업체의 부당광고 186건에 대한 책임판매업체를 추적·조사하여, 책임판매업체의 위반 광고 51건을 추가로 적발한 결과 총 237건을 차단 조치했다. 적발된 책임판매업자 35개소에 대해 관할 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현장 점검 및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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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년전 서울대병원이 소 심낭 이용 개발한 '인공패치'..."안전.유효성확인" 이종이식 청신호 서울대병원 연구진이 소 심낭을 이용해 개발한 심장 및 혈관 재건 치료용 인공패치가 장기적으로 우수한 치료 성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들은 환자에게 이식된 451건의 패치를 9년간 추적한 결과, 단기 및 중장기적으로 합병증이 없고 재수술률도 5% 미만으로 낮아 장기적으로 이종이식의 안전성과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의대 심장혈관흉부외과 김용진 명예교수·서울대병원 임홍국 교수와 부천세종병원 이창하·김응래·임재홍 공동연구팀은 2015년부터 2022년까지 환자에게 이식된 국산 심혈관용 인공패치 ‘Periborn’을 대상으로, 합병증과 재수술 여부를 장기간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이종이식은 수술이나 시술을 통해 동물의 조직 및 세포(이종이식편)를 사람에게 이식하는 치료 방법이다. 인공패치는 주로 심장과 혈관의 치료에 사용되며, 특히 소아 환자의 선천적 심장 결손 재건 수술에서 활용된다. 이종이식 후 조직 손상, 염증, 석회화 등을 방지하려면 재료의 생체 적합성과 안정성을 높여 면역반응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2014년, 서울대병원 심혈관계 이종장기 연구팀(김용진·임홍국 교수)은 이종조직의 면역거부반응을 낮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