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24년 보고된 화장품 유해사례*를 분석한 결과, 총 1,926건 모두 가려움, 두드러기 등 경미한 사항이며 중대한 사례**는 없었다고 밝혔다.
* 화장품 사용 중 발생한 의도하지 않은 징후, 증상 또는 질병을 말하며, 반드시 화장품과 인과관계를 가져야 하는 것은 아님
** 사망, 중대한 불구, 기형 또는 이상을 초래하는 등 생명에 위협을 일으키는 사례
’24년도에 보고된 유해사례 중 향, 사용감 등 불만족과 같은 단순 불만 628건을 제외한 1,298건을 분석한 결과, 기초화장용 제품류(577건, 44.5%), 영·유아용 제품류(417건, 32.1%), 인체 세정용 제품류(133건, 10.2%) 순으로 확인되었다.
기초화장용 제품류에서 유해사례가 가장 많이 보고되었으며, 이는 ’24년도 생산실적(58.7%)과 비슷한 비율인 것으로 볼 때 사용자가 많기 때문으로 보인다.
영·유아용 제품류에서 보고된 유해사례는 대부분 가려움과 같은 경미한 사항이었으며, 성인보다 피부가 민감하여 상대적으로 보고가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영·유아에게 화장품을 사용한 후에는 유해사례 등이 발생하는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체 세정용 제품류에서는 주로 두드러기, 가려움, 피부염 등이 보고되었으며, 안전성 정보 보고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사용 부위, 용법·용량을 잘 지켜 사용하도록 주의해야 하며, 눈에 들어가면 물로 씻어내고 이상이 있는 경우 전문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아울러 상처와 그 주변에는 화장품 사용을 자제해야 하며, 화장품은 질병을 치료하는 의약품이 아니므로 치료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참고로 식약처는 소비자가 화장품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에 도움을 주기 위해 화장품 유형별‧성분별 사용할 때 주의사항과 화장품 제조에 사용된 모든 성분(알레르기 유발 주요 성분 포함) 등을 화장품에 기재하도록 하고 있다.
소비자는 화장품 사용 중 발생하거나 알게 된 유해사례 등을 식약처*, 화장품책임판매업자 또는 맞춤형화장품판매업자에게 알릴 수 있으며, 화장품 사용으로 인한 피해 발생 시 「소비자기본법」 제55조제1항에 따라 한국소비자원(☏ 국번없이 1372)에 피해 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