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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노화 멈추게 하는 방법은?

피부노화의 발현 정도는 개인의 첫 인상에 큰 영향을 준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피부노화'를 이야기할 때면 보통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내인적 노화 를 의미하는 경향이 크다. 세월의 흐름에 따라 그 누구도 피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이 내인적 노화이다. 내인적 노화는 유전적 요인과 시간 경과에 의해 나타나는 탓에 개인의 노력으로 피할 수 없으며 조절 또한 불가능하다.

반면 피부노화를 야기시키는 다른 과정에 외인적 노화라는 것이 있다. 흡연, 과음, 자외선 등 외부 환경 요인에 의한 노화로 나이와 상관없이 발생한다는 점에서 조기노화라고 불리기도 한다. 외인적 노화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광노화'이다. 365일 자외선에 피부가 노출되지 않고 사는 사람들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광노화도 자외선에 의한 피부노화이지만 내인적 노화와 달리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다행이라 할 수 있다1. 다만 아직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한 피부노화질환인데 비해 자외선에 평생에 걸쳐 피부에 축적되며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불러 일으킨다는 점 에서 광노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 광노화란 무엇인가?

광노화는 자외선에 의해 노화진행속도가 앞당겨지는 현상을 말한다. 광노화의 발현 증상은 색소침착, 주름, 피부 건조함, 모세혈관확장, 거친 피부결 등으로 ,  이는 얼굴을 나이들어 보이게 만드는 주요 원인과 동일하다. 쉽게 예를 든다면 자외선 노출을 피해 건물 안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비해 종일 자외선에 노출된 채 야외에서 일하는 농부들이 광노화에 노출될 확률이 더 높다 . 특히 광노화는 안면부 노화의 8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왜 광노화에 주목해야 하는가?

이미 언급했다시피 광노화는 자외선에 피부가 반복적으로 노출되면서 발생한다. 지표면에 도달하는 자외선은 크게 UVA와 UVB로 구분된다. UVB는 자외선의 1~10% 정도를 차지하며 일광화상이나 태닝과 같은 즉각적인 피부 손상을 야기시킨다. 반면 UVA는 지표면에 도달하는 자외선의 90~99%를 차지하며 UVB와 달리 피부 깊숙한 곳까지 침투가 가능하다 . 또한 UVA는 구름도 쉽게 통과하여  구름이 많이 낀 흐린 날씨에도 피부에 손상을 줄 수 있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UVA가 1년 365일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피부의 면역 기능과 세포에 직접적인 손상을 가한다는 것이다 . 자외선은 유전자 변이, 면역 억제,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 반응을 일으킴으로써 광노화 발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광노화를 예방하고 적절히 케어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7.

# 광노화는 어떻게 치료할 수 있나?

이미 광노화 증상이 발현된 피부라면 비타민 A 유도체 중 하나로 레티노산의 일종인 '트레티노인(tretinoin)'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트레티노인 0.05%가 함유된 보습제로 시행한 임상 결과, 2년까지 하루 1번 얼굴에 도포할 경우 1개월 후 거친 주름이 완화되었으며 2개월 후 미세주름이, 4개월 후 색소침착 증상이 경감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 국내에서는 다국적 제약사 글락소스미소클라인(GSK)에서 판매하는 '스티바에이크림'이 식약처에서 허가 받은 광노화 치료제로 트레티노인을 함유하고 있다.

# 스티바에이 크림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은?

스티바에이크림은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이다. 사용시 임의로 농도를 과도하게 높일 경우 피부 자극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농도 증량 시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의가 필요하다 , . 장기간 사용에도 내약성이 입증되었기 때문에3 저 농도로 꾸준히 사용하도록 권하고 있다. 제품은 작은 완두콩 크기 만큼 1일 1회 또는 2회 가량 환부에 펴 바르면 되며 민감한 피부의 경우 1일 1회 또는 이틀에 한 번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제품 사용 시 1~5주 내에는 경미한 피부 발적을 경험할 수 있고 활발한 치료 효과를 의미하는 경증의 홍반, 박리와 같은 피부의 변화가 나타날 수도 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거나 또는 지속적으로 자극증상이 나타날 경우 투여를 중지하고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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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과 의사 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이런 표현 사용하는 광고,"문제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대한화장품협회와 함께 ‘00의사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등을 표방하며 온라인에서 유통·판매되는 화장품의 판매게시물을 점검한 결과, 「화장품법」을 위반한 237건을 적발하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 해당 표현들은 지난 1월 개정된 「화장품 표시·광고 관리지침」에 새롭게 사용금지 표현의 예시로 추가되었다. 식약처는 ▲‘00의사 추천’, ‘병원전용’, ‘병원추천’ 등 사실과 다르게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가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91건, 38.4%) ▲‘피부염증감소’, ‘피부재생’, ‘항염’ 등 의약품 효능·효과를 표방해 화장품을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114건, 48.1%) ▲‘주름개선’ 등 일반화장품을 기능성화장품으로 오인하거나 기능성화장품 심사 내용과 다른 광고(32건, 13.5%) 등에 대해 점검하여 적발했다. 또한, 이번 점검은 1차 적발된 판매업체의 부당광고 186건에 대한 책임판매업체를 추적·조사하여, 책임판매업체의 위반 광고 51건을 추가로 적발한 결과 총 237건을 차단 조치했다. 적발된 책임판매업자 35개소에 대해 관할 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현장 점검 및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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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년전 서울대병원이 소 심낭 이용 개발한 '인공패치'..."안전.유효성확인" 이종이식 청신호 서울대병원 연구진이 소 심낭을 이용해 개발한 심장 및 혈관 재건 치료용 인공패치가 장기적으로 우수한 치료 성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들은 환자에게 이식된 451건의 패치를 9년간 추적한 결과, 단기 및 중장기적으로 합병증이 없고 재수술률도 5% 미만으로 낮아 장기적으로 이종이식의 안전성과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의대 심장혈관흉부외과 김용진 명예교수·서울대병원 임홍국 교수와 부천세종병원 이창하·김응래·임재홍 공동연구팀은 2015년부터 2022년까지 환자에게 이식된 국산 심혈관용 인공패치 ‘Periborn’을 대상으로, 합병증과 재수술 여부를 장기간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이종이식은 수술이나 시술을 통해 동물의 조직 및 세포(이종이식편)를 사람에게 이식하는 치료 방법이다. 인공패치는 주로 심장과 혈관의 치료에 사용되며, 특히 소아 환자의 선천적 심장 결손 재건 수술에서 활용된다. 이종이식 후 조직 손상, 염증, 석회화 등을 방지하려면 재료의 생체 적합성과 안정성을 높여 면역반응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2014년, 서울대병원 심혈관계 이종장기 연구팀(김용진·임홍국 교수)은 이종조직의 면역거부반응을 낮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