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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 레저.신간

“산업을 리드하는 PR” 출간

한국 코로나19 대응력, 헬스 및 바이오 산업의 발전에 기인

다양한 산업별 PR 전략 지침서인 ‘산업을 리드하는 PR’(저자 홍양선)이 신간으로 새롭게 나왔다. 이 책은 헬스, 자동차, 유통(식품, 패션, 아웃도어, 생활용품), 교육, 문화(영화, 드라마, 음반), 중소벤처, 1인기업, 미디어산업 등 다양한 산업별 특성과 시장을 소개하고, 그에 따른 PR 전략 및 사례를 복합적으로 다루고 있다.


저자는 한국GM의 전신인 대우자동차 홍보실과 홍보대행사 KPR을 거쳐 현재 홍보대행사 프리스트커뮤니케이션즈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동안 대기업 홍보실 및 홍보대행사에서 쌓아온 업무 경험과 PR 이론을 접목하여 ‘산업PR론’을 기술하고 있다.


특히 헬스 산업의 경우 최근 코로나19 환경과 맞물려 다양한 공중(스테이크홀더)과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전문 의사, 바이오, 제약 그룹 △WHO, FDA 등 해외 의료 관련 국제 기구 △국내외 미디어 △ 단체, 콜센터, 교회, 학교, 학원 등 소단위 집단 △ 일반 대중 △ 펜데믹시대 국가별 국제 정치 그룹 등 다양한 공중과의 원활한 의사 소통이 중요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환경으로 인한 PR 담당 부서의 환경 변화로는 △가짜뉴스 대응팀 △ 빅데이터, AI 전문가 보유 △상황별 질문 대처기능의 로봇 쳇봇 환경 구축 등 질병관리본부의 미디어 대응도 점차 4차산업 시대에 부응하는 변화된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산업이 일찍 발전한 분야일수록 PR도 일찍 성장해 왔으며, 다행히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한국의 빠른 대응과 위기관리 능력은 2000년대 이후에 급속도로 발전한 헬스 및 바이오 산업의 발전에 기인한다고 분석했다.


자동차산업의 경우, 1990년대에서부터 2천년대 초 · 중반을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시대별로 변화하는 PR의 중점 이슈를 소개하고 있다.


90년대에는 글로벌 연간 생산능력을 앞다퉈 내세우는 ‘규모의 경제’, 2천대 초반에는 수입자동차 업체의 한국화 마케팅, 2천년대 중반에는 기술 중심의 테크니션 PR, 2010년 이후에는 친환경자동차(전기차, 하이브리드)와 자율주행 및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커넥티드 등이 자동차 PR의 중심 주제가 되고 있다고 저자는 진단했다.


또 그에 따른 자동차 PR의 홍보 소스(source) 플랫폼을 제시, 소스 구축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저자는 책을 통해 PR은 공중을 타깃으로 하는 신뢰 기반의 풀(pull) 마케팅에 가까운 반면, 광고는 대중을 타깃으로 소비 심리를 자극하는 푸시(push) 마케팅에 가깝다고 밝히고, 수학으로 비교하면 PR은 ‘미분’, 광고는 ‘적분’에 해당한다고 비유했다. PR은 미분하듯이 잘 개 쪼개어 다양한 소스를 나열하고 그 속에서 필요한 메시지를 발전시켜 나가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에 반해 광고는 ‘적분’ 처럼 축적된 메시지로 가장 호소력 있는 짧은 문장을 통해 대중과 소통하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설명하고, 홍보와 광고의 특성을 20여 가지 이상의 비교 포인트로 독특하고 재치 있게 설명하고 있다.


PR 업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기획력’이며, 이는 곧 논리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문제 해결 및 플래닝(planning) 능력으로서 ‘기획력 배양을 위한 5가지 습관’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레거시(전통) 미디어와 뉴 미디어의 특성 등 미디어 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특히 △소셜미디어의 채널 별 특성 및 활용법 △OTT산업 특성 및 전개 방향 △기업의 브랜드저널리즘인 ‘뉴스룸’의 특성 및 전망 △미디어 플랫폼 위주의 언론개혁 이슈 등에 대해 저자 특유의 통찰력으로 분석,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또 점차 감성적이고 호소력 있는 스토리텔링 및 내러티브 형 글쓰기가 늘어나고 있는 점을 감안, PR 입문 및 현업 실무자들에게 필요한 ‘글쓰기 노하우’도 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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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메딕스, 브라질 협력사 현장 초청 간담회..."파트너사인 이노바와 협력 관계 강화" 휴온스그룹 휴메딕스가 브라질 협력사와 의료진 등을 초청 현장 소통 간담회를 가졌다. 휴메딕스(대표 강민종)는 지난 21일 브라질 유통 협력사인 이노바(INNOVA Pharma) 임직원 및 브라질 현지 핵심 의료진(Key doctor) 등 총 60여 명이 성남 판교 본사와 제천 공장을 방문했다고 22일 밝혔다. 휴메딕스는 브라질 협력사와의 관계를 한층 강화하고 의료진에게 휴메딕스의 우수 경쟁력을 알리기 위해 방문 행사를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외빈들은 이날 오전 휴메딕스 성남 판교 본사를 방문해 홍보관을 관람하고 휴온스그룹 및 휴메딕스에 대한 기업 설명을 청취했다. 오후에는 휴메딕스 공장이 있는 제천으로 이동해 공장투어를 진행했다. 브라질 방문단들은 엄격한 생산 관리 아래 브라질에 수출되는 히알루론산(HA) 필러 생산 모습 등과 다양한 대표 제품들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휴메딕스의 브라질 미용의료 유통 협력사인 이노바는 남미 전역의 병원과 클리닉에 미용 및 의료 제품을 공급하는 기업이다. 특히, 글로벌 기업과 전략적 협업을 통해 미용 필러, 스킨부스터, 의료기기 등 다방면에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노바는 휴메딕스와 협력해 고품질 HA 필러를 브라질 시장에 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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