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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 레저.신간

“산업을 리드하는 PR” 출간

한국 코로나19 대응력, 헬스 및 바이오 산업의 발전에 기인

다양한 산업별 PR 전략 지침서인 ‘산업을 리드하는 PR’(저자 홍양선)이 신간으로 새롭게 나왔다. 이 책은 헬스, 자동차, 유통(식품, 패션, 아웃도어, 생활용품), 교육, 문화(영화, 드라마, 음반), 중소벤처, 1인기업, 미디어산업 등 다양한 산업별 특성과 시장을 소개하고, 그에 따른 PR 전략 및 사례를 복합적으로 다루고 있다.


저자는 한국GM의 전신인 대우자동차 홍보실과 홍보대행사 KPR을 거쳐 현재 홍보대행사 프리스트커뮤니케이션즈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동안 대기업 홍보실 및 홍보대행사에서 쌓아온 업무 경험과 PR 이론을 접목하여 ‘산업PR론’을 기술하고 있다.


특히 헬스 산업의 경우 최근 코로나19 환경과 맞물려 다양한 공중(스테이크홀더)과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전문 의사, 바이오, 제약 그룹 △WHO, FDA 등 해외 의료 관련 국제 기구 △국내외 미디어 △ 단체, 콜센터, 교회, 학교, 학원 등 소단위 집단 △ 일반 대중 △ 펜데믹시대 국가별 국제 정치 그룹 등 다양한 공중과의 원활한 의사 소통이 중요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환경으로 인한 PR 담당 부서의 환경 변화로는 △가짜뉴스 대응팀 △ 빅데이터, AI 전문가 보유 △상황별 질문 대처기능의 로봇 쳇봇 환경 구축 등 질병관리본부의 미디어 대응도 점차 4차산업 시대에 부응하는 변화된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산업이 일찍 발전한 분야일수록 PR도 일찍 성장해 왔으며, 다행히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한국의 빠른 대응과 위기관리 능력은 2000년대 이후에 급속도로 발전한 헬스 및 바이오 산업의 발전에 기인한다고 분석했다.


자동차산업의 경우, 1990년대에서부터 2천년대 초 · 중반을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시대별로 변화하는 PR의 중점 이슈를 소개하고 있다.


90년대에는 글로벌 연간 생산능력을 앞다퉈 내세우는 ‘규모의 경제’, 2천대 초반에는 수입자동차 업체의 한국화 마케팅, 2천년대 중반에는 기술 중심의 테크니션 PR, 2010년 이후에는 친환경자동차(전기차, 하이브리드)와 자율주행 및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커넥티드 등이 자동차 PR의 중심 주제가 되고 있다고 저자는 진단했다.


또 그에 따른 자동차 PR의 홍보 소스(source) 플랫폼을 제시, 소스 구축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저자는 책을 통해 PR은 공중을 타깃으로 하는 신뢰 기반의 풀(pull) 마케팅에 가까운 반면, 광고는 대중을 타깃으로 소비 심리를 자극하는 푸시(push) 마케팅에 가깝다고 밝히고, 수학으로 비교하면 PR은 ‘미분’, 광고는 ‘적분’에 해당한다고 비유했다. PR은 미분하듯이 잘 개 쪼개어 다양한 소스를 나열하고 그 속에서 필요한 메시지를 발전시켜 나가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에 반해 광고는 ‘적분’ 처럼 축적된 메시지로 가장 호소력 있는 짧은 문장을 통해 대중과 소통하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설명하고, 홍보와 광고의 특성을 20여 가지 이상의 비교 포인트로 독특하고 재치 있게 설명하고 있다.


PR 업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기획력’이며, 이는 곧 논리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문제 해결 및 플래닝(planning) 능력으로서 ‘기획력 배양을 위한 5가지 습관’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레거시(전통) 미디어와 뉴 미디어의 특성 등 미디어 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특히 △소셜미디어의 채널 별 특성 및 활용법 △OTT산업 특성 및 전개 방향 △기업의 브랜드저널리즘인 ‘뉴스룸’의 특성 및 전망 △미디어 플랫폼 위주의 언론개혁 이슈 등에 대해 저자 특유의 통찰력으로 분석,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또 점차 감성적이고 호소력 있는 스토리텔링 및 내러티브 형 글쓰기가 늘어나고 있는 점을 감안, PR 입문 및 현업 실무자들에게 필요한 ‘글쓰기 노하우’도 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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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협 “허위 진단서 발급, 의료계 신뢰 훼손" 대한의사협회가 대구의 한 피부과 의원에서 발생한 '대규모 보험사기 사건'과 관련해, 해당 의사에 대한 강력한 대응 의지를 표명했다. 의협은 의료계 전체의 신뢰를 훼손하는 일탈 행위에 대해 단호한 처분과 함께 실질적 법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의협에 따르면, 해당 의원 원장 A씨는 2022년 1월부터 2023년 11월까지 약 2년간 미용 목적으로 내원한 환자 900여 명에게 백선·무좀 등의 피부질환을 진단받은 것처럼 꾸민 허위 진단서를 발급한 혐의를 받고있다. 경찰은 이를 통해 약 1만여 건의 허위 진단서가 작성됐고, 환자들이 청구한 보험금은 수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경찰은 A씨와 직원 2명을 보험사기방지특별법 위반 등 혐의로 불구속 송치했다고 밝혔다. 의협은 성명을 통해 “의사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책임지는 사명을 지닌 만큼 비윤리적 행동에 대해서는 엄격한 잣대를 적용해야 한다”며 “허위 진단서 발급은 의료법상 금지돼 있을 뿐 아니라 의료인의 기본 윤리의식을 저버린 중대한 범죄”라고 규정했다. 또한 의협은 해당 사건에 대해 전문가평가단 절차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진행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행 법령상 의료인 단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