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화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대한약국학회가 공동 주관하고 한국임상약학회, 대한약사회, 경기도약사회가 후원한 제2회 감염병 예방 및 접종교육 프로그램이 2월 23일에 이화여자대학교 약학관에서 진행되었다.
이 교육프로그램은 미국약사회(American Pharmacists Association, APhA) 인증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시행되었다. 2023년에 이어 이번 제2차 교육을 진행했는데 제1차 때 약대생을 대상으로 한 것과 달리 이번 교육은 국내 약사 5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이 되었다.
이번 교육프로그램의 목적은 학습자가 예방접종에 대해 포괄적이고 심도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응용 및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미래 감염병 위기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고 약사직능을 향상시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에 있다.
또한, 국내 약사들은 다가오는 변화를 대비하고, 실정에 맞는 감염예방 약료활동을 펼칠 수 있으며, 공중보건영역에 적극 참여하는 전문가의 기반을 갖출 수 있다. 교육과정을 완료한 수료자에게는 APhA가 인증서(certificate)를 발급한다.
대한약국학회와 이화여자대학교 약학연구소는 국내 역사상 최초로 2023년 7월에 APhA 인증프로그램을 도입하여 미국 약대교수와 함께 국내 약대생 50명을 대상으로 제1차 감염병 예방교육을 성공적으로 실시하였다.
특히 이번 교육에는 전국의 약학대학 임상 약학 교수 10여명이 참석하여 함께 교육을 받아, 학교에서 약학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예방접종 교육을 준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