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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ㆍ병원

빅4, 빅5 병원 이름이 의사 質 보장 못해..."1차, 2차 병의원에 더 훌륭한 의사들 많아"

홍승봉교수,'환자의 권리 존중되어야...환자는 주치의를 바꿀 수 있다' 칼럼서 주장
환자의 말 잘 듣고 설명 잘 하는 의사, 더 좋은 치료 필요할 때 다른 의사에 의뢰하는 의사가 "최고 명의"

홍승봉 성대의대 신경과 명예교수 (강남베드로병원 신경과  뇌전증지원센터장.사진)이 환자의 권리 존중되어야..."환자는 주치의를 바꿀 수 있다" 는 기명 칼럼을 원문에 충실에 싣는다.(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다)

빅4, 빅5 병원 이름이 의사의 질을 보장하지 못한다. 1차, 2차 병의원에 더 훌륭한 의사들이 많다. 환자의 말을 잘 듣고 설명을 잘 하는 의사, 더 좋은 치료가 필요할 때 즉시 다른 의사에게 의뢰하는 의사가 최고의 명의이다. 큰 병원에서도 의사의 실력은 차이가 많고, 진료 형태 (친절함, 설명 능력, 환자 존중 등)는 의사에 따라서 크게 다르다. 

사실 30-40년전부터 한국 수련병원 교수들은 3분 진료를 해 왔다. 따라서, 지금 활동 의사의 90% 이상은 3분 진료만 배웠고, 실제 외래에 참여하지도 못한 경우도 많다. 미국에서는 전공의, 전임의가 혼자서 1시간 동안 환자를 진찰한 후 다른 진료실에서 교수님과 토의한 후 함께 환자에게 다시 가서 교수님의 설명과 처방으로 끝난다. 

이런 수련과정은 한국에서 불가능하다. 미래의 좋은 의사들을 배출하기 위하여는 정부가 전공의, 전임의 외래 진료 교육비를 별도로 책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약 처방도, 설명도 제대로 못하는 전문의들이 계속 배출될 것이다. 필자는 미국 존스홉킨스병원과 클리블랜드 클리닉에서 실제 의사 생활을 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다. 미국에서는 환자 1명을 30분 - 1시간 동안 진찰하는 것이 의무적이다. 이 때 심층, 포괄적 진찰법을 배웠고 아직도 몸에 베여 있다. 

국내에는 환자를 웃음으로 마지하고 먼저 인사하는 의사부터 본 척도 않고 말도 듣지 않는 불통 의사까지 다양하다. 상급종합병원 각 의사들의 진료 행태는 환자 대화방 등에서 알려지고 불친절하고 불통 의사는 환자들이 점점 떠나간다. 같은 병원에 더 좋은 의사가 있다는 것을 알고 주치의를 변경하길 원하지만 병원 원무과는 단호하게 같은 진료과에서 절대로 주치의를 변경하지 못한다고 겁박한다. 

이는 명백한 환자 권리의 침해이다. 병원 원무과는 주치의 변경을 막지 말고 그 의사에게는 환자의 휘드백을 전달하고 진료를 개선하게 해야 한다. 환자가 분명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원하는 다른 의사로 변경하게 하라. 일본과 미국 대학, 종합병원들에서는 환자가 주치의와 문제(소통 문제, 실력 문제, 불친절 등)가 있을 때에는 주치의를 변경할 수 있다고 한다. 다음은 일본과 미국 전문의 답변이다. 

It is easy for patients to go to other doctors in the same hospital in Japan. 
(번역: 일본에서는 환자가 의사를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The US healthcare system caters to patients so patients have the right to change doctors, so that is often done to placate the patients. (번역: 미국 의료시스템은 환자에게 진료의사를 바꿀 권리가 있으므로 환자를 달래기 위해 종종 그렇게 합니다)

분당 국립대병원 신경과 환자는 주치의가 너무 싫어서 변경하려고 했는데 절대로 안 된다고 하여 강남까지 왔다고 한다. 유명한 병원이라 큰 희망을 가지고 찾아온 환자들에게 병원 원무과가 압박하고 강제하면 안 된다. 보건당국은 대학병원 원무과가 환자의 권리를 잘 지키고 환자 의견을 존중하도록 교육과 행정지시를 해야 한다. 지금도 이런 문제로 고통 받는 환자들이 많이 있다. 자기가 최고라는 생각하는 순간 그 의사는 퇴보한다. 의학은 계속 발전하므로 죽을 때까지 배워야한다. 필자는 “60쯤 되니 조금 철이 드는 것 같았고, 75세쯤까지는 성장을 하는 것 같았다.”는 105세 철학자 김형석교수님의 말을 체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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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관리청 "아나필락시스, 알면 생명을 지킬 수 있다" 질병관리청( 청장 지영미) 은 2025 세계 알레르기 주간(World Allergy Week 2025) 을 맞이하여 6월 29일(일)부터 7월 5일(토)까지 주요 알레르기질환의 예방과 대처 방법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대국민 캠페인을 추진한다. 이번 캠페인은 세계알레르기기구*에서 올해의 주요 질환으로 선정한 아나필락시스( 급성중증과민반응) 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응급상황 시 대처 능력을 강화하여 국민의 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질병관리청은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하고 예방과 대처 방법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자 「알자내몸(알레르기로부터 자유로운 내 몸) 아나필락시스, 알면 생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를 슬로건으로 하여 전국 지자체,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등 유관기관과 협력한 다각적인 대국민 홍보를 추진한다. 각 지자체는 지역주민에게 질병관리청에서 배포한 슬로건, 포스터, 영상 등 홍보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인지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질병관리청과 시도에서 공동 운영 중인 시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는 온·오프라인 교육과 다양한 홍보 활동을 추진한다. 세계 알레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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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아스트라제네카, 대한결핵협회·마이허브와 ‘폐건강 체크버스’ 캠페인 시작 한국아스트라제네카(대표이사 전세환)는 27일 서울 코엑스 광장에서 ‘폐건강 체크버스’ 캠페인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번 캠페인은 인공지능(AI) 기반의 흉부 엑스레이 촬영이 가능한 버스를 전국적으로 운영하여, 인지하지 못했던 폐 결절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대한결핵협회(회장 신민석) 및 메디컬 AI 솔루션사 마이허브(대표 양혁)와 협력해 전국적으로 ‘폐건강 체크버스’를 운영한다. 폐암은 2023년 기준 국내 전체 암 사망률 1위 암종이며, 암이 발생한 장기를 벗어나지 않은 병기에 발견 시 5년 상대생존율이 79.8%로 매우 높지만, 전이된 경우 생존율은 12.9%까지 급격히 떨어진다. 원격 전이 상태로 진단받은 환자가 40% 이상으로, 정기 검진의 중요성이 크다. 불확실한 폐결절 확인은 폐암 조기 진단에 필수적이다. 저선량 흉부 CT는 폐암 조기 발견과 사망률 감소에 효과적이며, AI가 탑재된 흉부 엑스레이는 일반 엑스레이보다 폐 결절 발견에 더욱 효과적이다. 국내 연구에서 AI 적용 그룹의 폐 결절 검출율이 비AI 그룹보다 2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또한 흉부 엑스레이에서 발견되는 비정상 소견은 다양한 폐 및 심혈관 질환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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