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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약품안전처

K뷰티수출경쟁력 이정도 였어..수출, 55억 달러 상반기 최대치 경신

수출이 가장 많았던 ’24년 상반기 48억 달러보다 14.8% 증가
, 세계시장 진출 위해 적극 지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우리나라 화장품 2025년 상반기 수출 규모가 역대 최대 수출액을 기록한 지난해 상반기보다 14.8% 증가한 55억 달러(잠정)를 달성하여, 국내 화장품 산업의 상반기 수출 최대치를 경신했다고 밝혔다.

’25년 1분기와 2분기 수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각각 12.7%, 16.8% 증가한 25.8억 달러, 29.3억 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25년 2분기 수출액은 가장 수출액이 많았던 ’24년 4분기보다 1.1억 달러(+3.9%) 증가했다.

[연도별 상반기 수출 추이]

[‘24년 이후 분기별 수출 추이]




<미국, 일본을 포함한 유럽, 중동, 남미 등으로도 수출 증가>

’25년 상반기 K뷰티 화장품의 수출액이 가장 컸던 국가는 중국이 10.8억 달러(전체 수출액의 19.6%)로 가장 많았고, 미국 10.2억 달러(18.5%), 일본 5.5억 달러(10.0%) 순이었다. 특히, 폴란드는 ’24년 이후 급격한 수출 증가세를 보이면서 유럽권 국가 중 처음으로 수출 상위 10개국으로 진입했다.

중국으로의 수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1.3억 달러(-10.8%) 감소하면서, 상반기 대중국 수출 비중이 처음으로 10%대로 낮아졌으나, 여전히 수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미국으로의 수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1.5억 달러(+17.7%) 증가하면서 중국과 수출액 차이는 0.6억 달러로 근소한 차이를 보였고, ’25년 상반기 수출액의 18.5%를 차지하였다. 최근 5년간 대미 수출은 2배 이상 증가하며 지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일본은 전년 동기보다 0.7억 달러(+15.7%) 증가했고, ’25년 상반기 수출액의 10.0%를 차지했다.

아울러, 수출국은 ’24년 172개국에서 176개국으로 4개국이 확대되었으며, ’25년 상반기는 유럽, 중동, 서남아시아, 중남미 등으로도 수출이 증가하였다.

유럽 지역 중 폴란드로 1.5억 달러(+133.8%), 영국 1.0억 달러(+46.2%), 프랑스 0.7억 달러(+116.1%), 에스토니아 0.3억 달러(+88.6%), 체코 0.04억 달러(+7,298%) 수출하며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중동 지역은 아랍에미리트 1.2억 달러(+69.4%), 이스라엘 0.01억 달러(+324%), 쿠웨이트 0.01억 달러(+90.6%) 수출했다.

서남아시아 지역인 인도로 0.5억 달러(+44.7%), 중남미 지역은 브라질 0.02억 달러(+98.7%), 멕시코 0.02억 달러(+138.3%) 수출하였다.

<기초화장품 수출은 지속 강세, 색조화장품이 뒤이어>

제품 유형별 수출액은 기초화장품이 41.1억 달러(+14.9%)로 가장 많았고, 색조화장품 7.5억 달러(+17.4%), 인체세정용품 2.7억 달러(+21.5%), 두발용 제품류 2.2억 달러(+11.8%)를 나타냈다.

품목별로는 로션, 에센스, 크림 등의 수출액이 중국 4.8억 달러(-19.0%)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미국(4.2억 달러), 홍콩(2.2억 달러) 순이었다. 폴란드와 아랍에미리트로의 수출은 각각 0.8억 달러(+209.9%), 0.7억 달러(+128.4%)를 기록했다.

마스크팩은 상반기 수출액 2.8억 달러(+33.4%)를 기록했고, 중국 수출은 0.6억 달러(+22.5%)로 가장 많았다. 홍콩, 폴란드로의 수출은 각각 0.2억 달러(+106.6%), 0.05억 달러(+136.4%)였다.

색조화장품 중 립스틱은 0.7억 달러(+42.9%) 수출되었고, 일본 0.2억 달러(+57.5%)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미국(0.1억 달러), 중국(0.08억 달러) 순이었다. 튀르키예는 전년 동기 대비 6,453% 증가했다.

<우리 화장품 해외 진출을 위한 식약처의 지원>

식약처는 우리 화장품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미국, 중국 등 주요 수출국과 규제 외교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화장품 글로벌 규제조화 지원센터를 통해 중국, 미국 등 주요 수출국의 최신 규제 정보와 함께 중동, 남미 등 수출 전망이 높은 신흥 시장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여 업계가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미국, 중국 등에서 새로운 규제가 시행됨에 따라 국내에도 규제조화 차원의 안전성 평가 제도 도입을 준비하고 있으며, 안전성 평가 전문기관 등 업계 지원체계도 함께 마련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산 화장품이 세계 시장에 원활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해외 규제당국과 협력하며 적극적인 규제 외교를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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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양행, 여성 유산균 ‘엘레나 테아닌’ 약국으로 채널 확대 유한양행(대표이사 조욱제)은 프리미엄 여성 유산균 건강기능식품 ‘엘레나 테아닌’이 약국으로 판매 채널을 확대했다고 2일 밝혔다. 엘레나 테아닌은 지난 1월 출시 이후 그간 온라인으로만 구매가 가능했으나, 오프라인을 선호하는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9월부터 약국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약국 입점을 통해 소비자들은 약사와의 상담을 통해 엘레나 테아닌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자신에게 맞는 복용법을 안내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엘레나 테아닌은 여성의 ‘질 건강’, ‘장 건강’ 그리고 ‘마음 건강’까지 한 번에 케어 가능한 유한양행의 건강기능식품이다. 여성의 질과 장 내 환경 개선에 도움을 주는 UREX® 프로바이오틱스에 스트레스 완화와 심리적 안정 효과를 주는 테아닌 성분을 더해 현대 여성들이 겪는 다양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리적 안정을 돕는데 중점을 뒀다. 테아닌은 녹차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업계에서도 기존의 질건강 유산균에 심리적 안정까지 고려한 점이 인상적이며, 최근 늘어나는 멘탈 건강 제품을 찾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2015년 첫 선을 보인 엘레나는 엘레나 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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