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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국립중앙의료원, 청렴도 및 고객만족도 측정결과 대응 미흡

29개 의료원 중 내부청렴도 꼴찌

국립중앙의료원은 직원들의 청렴도와 업무 만족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도자 의원(국민의당)이 국립중앙의료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4년~2016년) 국립중앙의료원 종합청렴도는 매년 1계단씩 하락하고 있고, 내부청렴도는 29개 의료원 중 2년 연속 꼴찌를 기록한 곳으로 나타났다.

 

국립중앙의료원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매년 실시하는 ‘공공의료기관 청렴도 측정’의 대상기관으로, 「공공기관운영에 관한 법률」 및 ‘직원(내부고객 및 부서간) 만족도 관리지침’에 따라 ‘내부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국립중앙의료원 종합청렴도 측정 결과(총 29개 기관 중)>

연도

종합청렴도

내부청렴도

외부청렴도

정책고객평가

2014

3등급 24(7.81)

4등급 26(7.23)

2등급 7(8.76)

3등급 20(7.45)

2015

3등급 25(7.55)

4등급 29(6.10)

3등급 20(8.90)

3등급 22(7.94)

2016

4등급 26(7.26)

5등급 29(5.91)

3등급 16(9.03)

4등급 27(6.68)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2016년도 내부청렴도 측정결과 중 물품수수 직간접 경험(1.06), 진료비의 허위·부당청구 경험(1.40), 연고주의에 의한 인사관리(4.14) 등이 타 의료원에 비하여 매우 낮은 수준으로 평가하고 있다.

 


  <국립중앙의료원 내부청렴도 중 전체 의료원 평균과의 비교(10점 만점)>

지표

내부청렴도

외부청렴도

점수차

물품수수 직간접 경험

1.06

7.84

6.78

진료비의 허위·부당청구 경험

1.40

7.78

6.38

연고주의에 의한 인사관리

4.14

6.25

2.11

  또한 국립중앙의료원 자체조사인 내부고객만족도 조사에서도 대부분의 지표가 하락하고 있고, 특히 인사관리에 관한 만족도는 2014년에 비하여 5.6점 하락하였다.


 

<국립중앙의료원 내부만족도 조사 결과>

연도

총점

업무태도

직무

인사관리

근무환경

2014

56.2

63.4

61.5

43.4

54.2

2015

55.7

65.7

61.2

40.6

53.6

2016

53.3

61.7

60.1

37.8

50.5

하지만 국립중앙의료원의 청렴도 측정 및 내부고객만족도 조사는 감사팀장을 제외한 감사팀 팀원 1인이 감사팀의 모든 업무와 병행하면서 담당하고 있다. 내부고객만족도는 QI팀에서 담당하고 있으나, QI팀 담당자 역시 다른 주 업무와 병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도자 의원은 “국립중앙의료원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획기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그 대책은 투명한 인사관리와 부패근절을 위한 혁신에서부터 출발해야 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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