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피 및 자회사 젠자임은 제1형 고셔병 환자로서 치료 경험이 없는 피험자를 대상으로 한 경구용 시험 제제 엘리글루스타트 주석산(eliglustat tartrate)에 대한 최초의 3 상 임상 시험(ENGAGE)이 1 차 평가 변수를 충족했다고 발표했다. 엘리글루스타트 주석산 (eliglustat tartrate) 투여 환자는 9 개월 시점에 위약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비장 크기가 개선되었다.
엘리글루스타트 주석산 (eliglustat tartrate) 투여 환자의 비장 부피는 베이스라인 대비 평균 28 % 감소한 반면 위약 투여 환자는 평균 2 % 증가하였고 절대적 차이는 30 %에 달했다 (p < 0.0001). 또한 2 차 평가 변수도 모두 충족되었으며 여기에는 헤모글로빈 수치, 혈소판 수치, 간 부피의 위약 투여 환자 대비 개선이 포함된다.
ENGAGE에 대한 1 차 안전성 분석에 따르면 엘리글루스타트 주석산 (eliglustat tartrat)은 내약성이 우수하며, 1 차 분석 기간 중 중대한 이상 반응은 보고되지 않았고, 투약과 관련해 보고된 이상 반응에서 두 투여군 사이에 임상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젠자임의 회장이자 최고경영책임자(CEO)인 의학박사 데이비드 미커는 “ENGAGE 임상 시험의 유효성 및 안전성 데이터는 2 상 시험에서 관찰된 결과와 일치해 엘리글루스타트 주석산 (eliglustat tartrate)이 강력하고 내약성이 우수한 경구용 화합물로서 의사와 환자들에게 의미 있는 선택 약물이 될 수 있다.”며, “엘리글루스타트 주석산 (eliglustat tartrate) 개발은 10 년 넘게 진행되어 왔으며 고셔병에 초점을 맞춘 사상 최대 규모의 임상 프로그램으로서 이와 관련된 사람들을 대표한 우리들의 혁신 의지를 입증한다.”고 말했다.
ENGAGE 시험의 전체 결과는 Lysosomal Disease Network WORLD meeting (2013년 2월 12-15 일, 미국 플로리다주 올란도)에서 발표될 계획이다. 젠자임의 두 번째 3 상 등록 임상 시험 ENCORE의 주요 데이터는 2013년 초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젠자임은 제1형 고셔병 환자에게 편리한 치료 방법을 제공하고, 개인별 치료 목표 달성을 위해 환자와 의사에게 보다 넓은 범위의 치료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경구로 투여하는 캅셀인 엘리글루스타트 주석산 (eliglustat tartrate)을 개발 중이다. 현재는 젠자임의 세레자임주(Cerezyme®)(imiglucerase for injection)가 제1형 고셔 병 환자의 표준 치료제로서 정맥 주입을 통해 투여되고 있다.
ENGAGE는 과거에 치료를 받은 적이 없는 제1형 고셔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무작위 배정, 이중 눈가림, 위약 대조 시험으로서 최소 6 개월 동안 치료받은 적이 없는 환자 40 명에게 엘리글루스타트 주석산(eliglustat tartrate)을 1 일 2 회 투여 시 유효성, 안전성, 약동학을 평가했다.
시험의 1 차 유효성 평가 변수는 9 개월 시험 기간 후 엘리글루스타트 주석산 (eliglustat tartrate) 투여 환자의 위약 투여 환자 대비 비장 크기 개선이었으며, 환자는 베이스라인 비장 부피로 층화했다. 시험에 참여한 환자 40 명 중 39 명이 최소 9 개월 투여를 완료했고, 엘리글루스타트 투여군 환자 1 명은 6 개월 시점에 개인적인 이유로 시험에서 중도 탈락했다.
9 개월 종료 시점에 위약 투여 환자를 엘리글루스타트 주석산 (eliglustat tartrate) 투여로 전환했다. 1 차 분석 기간 종료 후 39 명 환자 전원이 투여 지속을 선택했다.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유럽, 아시아, 중동 12 개국 18 개 의료 센터가 이 시험에 참여했다.
젠자임은 이전에 12 개월 2 상 임상 시험이 1 차 복합 평가 변수를 충족했음을 보고한 바 있다. 1 차 복합 평가 변수는 개별 환자에서 3 개 평가 변수 중 (비장 크기, 헤모글로빈 수치, 혈소판 수치) 최소 2 개에서 임상적으로 유의한 반응이 나타나는 것이었다. 진행 중인 2 상 임상 시험 환자 전원이 최소 5 년간 투여를 지속했다.
젠자임은 현재 2 번째 3 상 등록 시험 ENCORE를 완료 중이다. ENCORE는 제1형 고셔병 성인 환자에 대한 무작위 배정, 공개 시험으로서 엘리글루스타트 주석산 (eliglustat tartrat)을 세레자임주와 비교하도록 설계되었다. 160 명의 성인 환자가 이 시험에 등록했다.
3 번째 임상 시험 EDGE 역시 등록이 완료되어 엘리글루스타트 주석산 (eliglustat tartrate) 1 일 1 회 투여와 1 일 2 회 투여를 비교한다. 이 임상 시험들을 합치면 30 개 이상 나라의 임상 시험 기관이 참여한 역사상 최대 규모의 고셔병 임상 프로그램이 된다. 이 시험들에는 전부 370 명 이상의 환자가 등록했다.